“자녀들 모두가 ‘그리스도인’ 되는 제자들교회 학교”
그리스도를 배우고(Learn Christ)
그리스도인다움을 익히고(Convince of Christian)
그리스도인답게 살게 한다(Continue in Christian).
“너는 배우고 확신한 일에 거하라(딤후 3:14).”
그리스도인: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며,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
영유아부는 교회교육에 있어서 첫 단추이자 한사람의 생애를 책임지는 교육의 첫 단계입니다. 영유아부를 통해 아이들은 부모님과 함께 예배하는 첫 예배의 행복을 맛보게 될 것이며, 육아에 지친 부모님들은 하나님 안에서 자녀를 바라보는 시각을 회복하고 자녀 양육에 대한 실제적인 도움도 얻게 될 것입니다.
부모에게 배우며 자라가는 영유아부
핵심구절: 마노아가 가로되 당신의 말씀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 이 아이를 어떻게 기르오며 우리가 그에게 어떻게 행하오리이까(삿 13:12).
선정이유: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라는 옛 속담이 있듯이 영유아기는 습관의 형성기라고 볼 수 있는 시기이기 때문에 이 시기에 좋은 습관은 매우 중요하다. 이것에 대해서 잠언에서는 아이에게 마땅히 행할 길을 가르치라고 말씀하고 있는데, 이 시기에 부모에 의한 가르침과 훈련을 통해 길러지는 좋은 습관들은 영유아들이 점점 자라가면서 하나님 앞에 좋은 밭으로의 열매를 맺게 할 것이다.
기대효과: 영유아들과 가장 많은 시간을 갖는 부모의 가르침을 통해 바른 예배와 좋은 생활을 습관을 배울 수 있음을 알게 한다.
유치부는 5-7세 취학전 어린이들이 모여서 예배드리는 부서입니다. 개구쟁이 친구들로부터 아직 부모님과 떨어져서 예배드리는 걸 어려워하는 친구들도 있지만 모두 함께하는 공간입니다. 어린이들이 개인 신앙고백의 첫 단추를 끼우며 신앙의 밑거름을 잘 다질 수 있도록 준비하는 곳입니다.
그리스도를 배우고, 그리스도인다움을 익히고, 그리스도인답게 살자.
나는야! 하나님과 함께 자라가요!
어린이들이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마음속에 모시고 자라가고, 성령의 능력으로 강건하게 자라가며, 날마다 하나님과 함께 함으로 하나님을 알고 자라도록 지도한다.
핵심구절: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유일한 여호와시니 너는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신 6:4-5).
교육방향: 다음세대를 이끌어갈 어린이들이 말씀, 기도, 찬양, 예배, 공동체 학습을 통해 하나님을 알아가도록 돕는다. 또한 하나님을 사랑하고 섬기며 세상에서 믿음으로 사는 신앙인의 모습을 배우고 익히도록 지도한다.
유년부는 초등 1, 2, 3학년 어린이들이 함께 모여 하나님을 예배하고, 말씀을 배우며 서로 교제 하는 시간을 통해 구원의 확신을 갖도록 도우며, 하나님의 사람으로 자라 그리스도인 됨을 익히게 하는 제자들교회학교 입니다.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하는 어린이
그리스도인 됨을 익히는 유년부
핵심구절: 네 마음을 다하며 목숨을 다하며 힘을 다하며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고 또한 네 이웃을 네 자신같이 사랑하라 하였나이다(눅 10:27).
기대효과: 아이들을 하나님과 친밀하게 관계 맺는 자로 세웁니다(하나님과의 관계).
아이들을 공동체의 형제, 자매를 사랑하는 자로 세웁니다(공동체 사랑).
아이들이 세상 속에서 이웃을 섬기는 자가 되도록 합니다(이웃 사랑).
초등학교 고학년인 4학년부터 6학년이 함께 모여 그리스도인 됨을 배우며 익히는 교회학교 입니다. 그리스도를 알아가며 스스로 신앙고백과 훈련을 할 수 있도록 복음에 대한 이해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예배의 삶과 일상의 삶이 동떨어져 있지 않음을 깨달아, 일상의 삶에서도 그리스도인으로서 살아갈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예배와 일상의 삶을 통하여 그리스도인 됨을 훈련하고 익힌다.
자신의 삶이 하나님의 통치 안에 있음을 알아가고 누릴 수 있도록 한다.
핵심구절: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롬 12:1-2).
기대효과: 하나님의 자녀라는 정체성을 분명히 안다.
공동체 생활을 배우며 공동체 안에서 하나님의 자녀로서 기쁨을 누린다.
경건생활을 습관화하고 실천함으로 하나님의 자녀로 바르게 자란다.
제자들 교회학교는 가정과 동역합니다.
‘월간 제자들교회교육’(교회학교 월간지)을 통해 부모님들은 교회학교의 교육내용을 알 수 있고, 각 가정에서의 가정예배에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학부모 참여예배 시에는 각 부서에서 드리는 예배에 참여하실 수 있으며, 자녀를 양육하는 교사와 만남을 갖고 교제하실 수 있습니다.
교회학교 오후 프로그램에 참여하실 수 있으며, 재능기부를 통해 섬기실 수 있습니다.